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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 카카오 1차 코딩테스트 문제 3 (자물쇠와 열쇠)
    💻 프로그래밍/알고리즘 2019. 11. 10. 23:59

    1. 문제 (정답률: 7.4%)


    고고학자인 “튜브”는 고대 유적지에서 보물과 유적이 가득할 것으로 추정되는 비밀의 문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을 열려고 살펴보니 특이한 형태의 자물쇠로 잠겨 있었고 문 앞에는 특이한 형태의 열쇠와 함께 자물쇠를 푸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해 주는 종이가 발견되었습니다.

    잠겨있는 자물쇠는 격자 한 칸의 크기가 1 x 1인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 형태이고 특이한 모양의 열쇠는 M x M 크기인 정사각 격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자물쇠에는 홈이 파여 있고 열쇠 또한 홈과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열쇠는 회전과 이동이 가능하며 열쇠의 돌기 부분을 자물쇠의 홈 부분에 딱 맞게 채우면 자물쇠가 열리게 되는 구조입니다. 자물쇠 영역을 벗어난 부분에 있는 열쇠의 홈과 돌기는 자물쇠를 여는 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자물쇠 영역 내에서는 열쇠의 돌기 부분과 자물쇠의 홈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 하며 열쇠의 돌기와 자물쇠의 돌기가 만나서는 안됩니다. 또한 자물쇠의 모든 홈을 채워 비어있는 곳이 없어야 자물쇠를 열 수 있습니다.

    열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key와 자물쇠를 나타내는 2차원 배열 lock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열쇠로 자물쇠를 열수 있으면 true를, 열 수 없으면 false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한사항

    • key는 M x M(3 ≤ M ≤ 20, M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lock은 N x N(3 ≤ N ≤ 20, N은 자연수)크기 2차원 배열입니다.
    • M은 항상 N 이하입니다.
    • key와 lock의 원소는 0 또는 1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은 홈 부분, 1은 돌기 부분을 나타냅니다.

    입출력 예

    key lock result
    [[0, 0, 0], [1, 0, 0], [0, 1, 1]] [[1, 1, 1], [1, 1, 0], [1, 0, 1]] true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key를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 오른쪽으로 한 칸,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면 lock의 홈 부분을 정확히 모두 채울 수 있습니다.

     

     

    2. 풀이


    2차원 배열을 잘 다루는 걸 확인하는 문제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2차원 배열을 다루는 문제를 엄청 좋아해요ㅋㅋ

    고등학생때 테트리스 만들거나, 배열을 이용해서 뭔가 출력하는 것들은 많이 했었거든요:D 문제 푸는 방법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Lock 배열에 Key배열을 (0,0)[Lock배열 기준] 좌표에 맞춰 한칸씩 y, x로 이동하면서 빈칸을 맞추는 겁니다.

    만약 모든 좌표에 맞게 해도 안되면 key배열을 90도 돌려서 다시 동일하게 반복!

     

    1. Lock 배열의 가로, 세로 3배의 background 배열을 생성, 중간에 Lock 배열값을 넣어준다.

     

    2. background에 0, 0 부터 key배열을 더해준다.

     

    3. background에 Lock영역에서 홈과 돌기가 모두 맞는지 확인. 모든값이 1이어야 함 (겹치는 부분은 2, 홈이면 0)

     

    3-1. 홈과 돌기가 맞지 않는 경우 key의 좌표를 한칸씩 이동하면서 2번 반복

     

    3-2. 모든 좌표를 반복하여 확인했을 때도 맞지 않는경우, Key 배열을 90도 돌려 2번 반복

     

    뭔가 , 설명을 어렵게 한 것 같은데, 그림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좌: 이미지, 우: 배열 (겹치는 부분은 2, 빈곳은 0)

     

    * 첫번째로 우리는 key를 90도로 돌려주는 함수를 구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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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f turn_right_key(_key):
        key_size = len(_key)
        temp_key = [[0* key_size for i in range(0, key_size)]
     
       reverse_i = key_size - 1
        for i in range(key_size):
            for j in range(key_size):
               temp_key[j][reverse_i] = _key[i][j]
           reverse_i -= 1
     
        return temp_key
    cs

    코드를 보면 x좌표를 y좌표(reverse_i)로 넣어줍니다.

     

    * 두번째로 key와 lock을 더하는 함수를 구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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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f input_key_in_lock(bg_size, _lock, _key, start_x, start_y, c_start, c_end):
        bg = [[0* bg_size for i in range(0, bg_size)]
     
        # 1. put key in background
        for i in range(0len(_key)):
            for j in range(0len(_key)):
                bg[start_y + i][start_x + j] += _key[i][j]
     
        # 2. put lock in background
        for i in range(c_start, c_end):
            for j in range(c_start, c_end):
                bg[i][j] += _lock[i - c_start][j - c_start]
                # lock + key == 1이 안닌 경우 False
                if bg[i][j] != 1:
                    return False
     
        return True
    cs

    background를 생성하고 key를 먼저 넣어줍니다. key를 먼저 넣어주는 이유는 lock을 background에 넣을때 lock + key값을 같이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lock+key가 0(비었음) 또는 2(돌기가 겹침)인 경우에는 False를 return 합니다. 모두 1인 경우에는 True를  return.

     

    * 전체 코드를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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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f turn_right_key(_key):
        key_size = len(_key)
        temp_key = [[0* key_size for i in range(0, key_size)]
     
        reverse_i = key_size - 1
        for i in range(key_size):
            for j in range(key_size):
                temp_key[j][reverse_i] = _key[i][j]
            reverse_i -= 1
     
        return temp_key
     
     
    def is_unlock(bg_size, _lock, _key, start_x, start_y, c_start, c_end):
        bg = [[0* bg_size for i in range(0, bg_size)]
     
        # 1. put key in background
        for i in range(0len(_key)):
            for j in range(0len(_key)):
                bg[start_y + i][start_x + j] += _key[i][j]
     
        # 2. put lock in background
        for i in range(c_start, c_end):
            for j in range(c_start, c_end):
                bg[i][j] += _lock[i - c_start][j - c_start]
                # lock + key == 1이 안닌 경우 False
                if bg[i][j] != 1:
                    return False
     
        return True
     
     
    def unlock(_lock, _key):
        lock_size = len(_lock)
        c_start = len(_key) - 1 # center 좌표
        c_end = c_start + lock_size
        bg_size = lock_size + (2 * c_start) # 처음부터 1개 겹쳐서 비교하기 위해
     
        for x in range(04):
            for i in range(0, c_end):
                for j in range(0, c_end):
                    if is_unlock(bg_size, _lock, _key, i, j, c_start, c_end) is True:
                        return True
            # key를 90도 돌린다.
            _key = turn_right_key(_key)
     
        return False
     
     
    if __name__ == "__main__":
        lock = [[111], [110], [101]]
        key = [[000], [100], [011]]
     
        print(unlock(lock, key))
     
    cs

    background의 경우 lock의 3배를 할 필요는 없고, lock 길이 + (key의 길이 - 1) * 2 로 하면 처음부터 겹치게 해서 값을 비교 할 수 있습니다.

     

     

    3. 결과


    프로그래머스 채점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0059

     

    코딩테스트 연습 - 자물쇠와 열쇠 | 프로그래머스

    [[0, 0, 0], [1, 0, 0], [0, 1, 1]] [[1, 1, 1], [1, 1, 0], [1, 0, 1]] true

    programmer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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