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rver] 내 서버가 터질까 불안하다면? 모니터링 해야지! (feat.whatap)🎁 토이 프로젝트/오분 (2020년 첫 토이 프로젝트) 2020. 5. 24. 21:48
안녕하세요! 오늘은 토이프로젝트로 사용하고 있는 제 개인서버에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설치해 봤습니다.
사실 최근에, 제 서버에 들어오는 다양한 봇들의 log를 보면서, 퇴근하고 집에오면 서버 접속해서 log를 뒤지는게 버릇이 되었습니다.
퇴근하기 전 나의 마음 하루하루 불안에 떠는게 너무 스트레스여서 내 서버를 모니터링 할 수 있고, 비정상적인 상태가 되었을때 알림을 오도록 하는 tool을 설치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아직 쪼랩 서버 개발자라..모든게 서툴고 무섭네요 ㅋㅋ)
1. 어떤 프로그램을 쓰면 될까?
열심히 구글링을 하다보니 Cacti, Nagios, Whatab 등 여러가지 tool들이 있었는데, 그 중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좋고 UI도 괜찮은 tool을 하나 선택했습니다.
바로 바로 Whatap WhaTap은 무료는 아니지만 일정한 개수의 서버 모니터링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설치에 대한 설명도 너무너무 간단하게 잘 되어 있었어서 좋았습니다. (사실 이런 툴을 설치해보고 하는게 처음이라... 설치 자체에 스트레스 받기가 싫어서..ㅎㅎ)
Whatap 요금표 저는 서버 1대에 대해서만 모니터링을 할거라 무료로 쓰는거나 다름이 없네요 ㅎㅎ
2. 설치 방법
설치방법은 관리 > 에이전트 설치 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 서버에 맞는 Tab 을 클릭해서 설치안내에 나오는 그대로 서버에서 설치를 실행하면 되요~ 정말 정말 5분도 안되서 설치후 Whatap에서 내 서버 모니터링을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 보드 이렇게 말이죠!! 정말 편하지 않나요?? 그동안 매번 서버에 접속해서 htop 하고, log보고 무슨일 있나 한번씩 둘러보고 그랬는데, 웹에서 한눈에 내 서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니!
알림정책 설정 무엇보다 좋은건 이렇게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해 설정을 해놓으면, 메일로 알림을 올 수 있게 할수도 있습니다. 거기다가 슬랙과 연동하면 슬랙으로도 알림이 와요!! 게다가 App도 따로 있어서 모바일로도 서버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는것도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3. 마무리
뭔가 전체적인 내용이 Whatap 소개 같이 되어버렸는데;; (맞긴하지만) 만약, 개인서버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지 않는 분이 계시다면 한번 설치해보고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아요!!
사실 서비스를 운영한다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기회가 되면 다른 오픈소스 툴을 사용해보고 싶네요!!
'🎁 토이 프로젝트 > 오분 (2020년 첫 토이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Vue] 웹서버 배포하기 1부 (Nginx 연동) (5) 2020.06.25 Crontab과 Shell Script를 이용해 오래된 log 지우기 (0) 2020.06.07 [Server] 안쓰는 노트북으로 개인서버(Ubuntu) 만들기 💻 (16) 2020.04.22 [네트워크/보안] 해커...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나 없다! (0) 2020.04.05 [오분] Test CI를 위한 Github Actions , pytest-django 세팅 (0) 2020.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