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rver] 내 서버가 터질까 불안하다면? 모니터링 해야지! (feat.whatap)🎁 토이 프로젝트/오분 (2020년 첫 토이 프로젝트) 2020. 5. 24. 21:48
안녕하세요! 오늘은 토이프로젝트로 사용하고 있는 제 개인서버에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설치해 봤습니다.
사실 최근에, 제 서버에 들어오는 다양한 봇들의 log를 보면서, 퇴근하고 집에오면 서버 접속해서 log를 뒤지는게 버릇이 되었습니다.
하루하루 불안에 떠는게 너무 스트레스여서 내 서버를 모니터링 할 수 있고, 비정상적인 상태가 되었을때 알림을 오도록 하는 tool을 설치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아직 쪼랩 서버 개발자라..모든게 서툴고 무섭네요 ㅋㅋ)
1. 어떤 프로그램을 쓰면 될까?
열심히 구글링을 하다보니 Cacti, Nagios, Whatab 등 여러가지 tool들이 있었는데, 그 중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좋고 UI도 괜찮은 tool을 하나 선택했습니다.
WhaTap은 무료는 아니지만 일정한 개수의 서버 모니터링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설치에 대한 설명도 너무너무 간단하게 잘 되어 있었어서 좋았습니다. (사실 이런 툴을 설치해보고 하는게 처음이라... 설치 자체에 스트레스 받기가 싫어서..ㅎㅎ)
저는 서버 1대에 대해서만 모니터링을 할거라 무료로 쓰는거나 다름이 없네요 ㅎㅎ
2. 설치 방법
설치방법은 관리 > 에이전트 설치 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 서버에 맞는 Tab 을 클릭해서 설치안내에 나오는 그대로 서버에서 설치를 실행하면 되요~ 정말 정말 5분도 안되서 설치후 Whatap에서 내 서버 모니터링을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정말 편하지 않나요?? 그동안 매번 서버에 접속해서 htop 하고, log보고 무슨일 있나 한번씩 둘러보고 그랬는데, 웹에서 한눈에 내 서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니!
무엇보다 좋은건 이렇게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해 설정을 해놓으면, 메일로 알림을 올 수 있게 할수도 있습니다. 거기다가 슬랙과 연동하면 슬랙으로도 알림이 와요!! 게다가 App도 따로 있어서 모바일로도 서버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는것도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3. 마무리
뭔가 전체적인 내용이 Whatap 소개 같이 되어버렸는데;; (맞긴하지만) 만약, 개인서버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지 않는 분이 계시다면 한번 설치해보고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아요!!
사실 서비스를 운영한다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기회가 되면 다른 오픈소스 툴을 사용해보고 싶네요!!
'🎁 토이 프로젝트 > 오분 (2020년 첫 토이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Vue] 웹서버 배포하기 1부 (Nginx 연동) (5) 2020.06.25 Crontab과 Shell Script를 이용해 오래된 log 지우기 (0) 2020.06.07 [Server] 안쓰는 노트북으로 개인서버(Ubuntu) 만들기 💻 (16) 2020.04.22 [네트워크/보안] 해커...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나 없다! (0) 2020.04.05 [오분] Test CI를 위한 Github Actions , pytest-django 세팅 (0) 2020.03.25